다이어트방법중 하나인 간헐적단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간헐적단식 다이어트란 일주일에 2일을 16~24간 동안 단식을 하는것을 말합니다.

 

이방법이 좋은 이유는 단식을 할 때 특별히 먹는 것을 제한하지 않는다는점입니다.

 

 

그리고 24시간 동안하는 이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평소에 우리몸은 포도당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남는 영양분은 지방으로 축적되는데요.

 

24시간이 지나면 포도당이 소진되고 이때부터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축적된 지방이 효과적으로 분해됩니다.

 

또한 인슐린 수치가 감소하기 시작하는데요.

 

이 결과는 국내에서 5박6일동안 단식프로그램에 참가한 사람의 혈액검사에서도 확인이 되었습니다.

 

 

24시간 단식으로 얻을 수 있는 긍정적인 효과는 여러가지입니다.

 

우리몸이 지방을 에너지로 쓰기시작함을 알리는 지방산 수치증가 역시 18~24시간사이에서 가장 큰변화가 일어납니다.

 

지방이 에너지원으로 사용되기 시작한다는 좋은 현상이죠.

 

 

간헐적 단식을 하게되면 낮을수록 암이나 당뇨등 병에 걸릴확률이 줄어든다는 igf-1도 줄어듭니다.

 

남성과 여성모두 많이 줄어들었네요.

 

 

igf-1을 알기쉽게 자동차에 비유하여 설명하면 이렇습니다.

 

수치가 증가하면 계속 달리는 것이고요.

 

감소하면 수리나 교체를 하기위해 정비를 받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굶으면 혈당이 뚝떨어진다고 생각하는데 정상인은 혈당도 안정적으로 유지되었습니다.

 

뇌에는 어떤 영향이 있는지 뇌 인지검사를 해보았는데요.

 

 

단식한 사람들이 작업기억능력에서 좋은 결과가 이루어졌습니다.

 

기억능력이 향상된 것이죠.

 

그밖에도 치매와 파킨스병과 같은 뇌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주고요.

 

오해하기 쉬운 근육손실에도 크게 영향이 없습니다.

 

 

단식하면서도 멋진 근육을 만들 수 있는데요.

 

살이 빠져도 근육손실은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국내의사 7명도 단식을 4주동안 체험해보았는데요.

 

역류성식도염이 괜찮아지고 몸도 가벼워지고 허리가 줄고 엉덩이살도 빠졌다고 합니다.

 

과식을 하던사람들도 습관이 생겨 조금만먹어도 배가불러 다먹기가 힘들어졌고요.

 

개인차가 있었지만 근육량과 체지방이 감소하였는데요.

 

근육보다는 체지방이 더 많이 감소하였습니다.

 

그런데 단식할때 근육운동을 해준다면 근육손실은 매우 적어집니다.

 

자주 굶게되면 속쓰림을 동반해 위건강이 나빠진다는 우려에 따라 내시경 검사를 했는데요.

 

위, 십이지장, 식도가 단식전후 비교해 보았을때 거의 변화가 없는것으로 나와 금식이 위에 직접적인 영향이 없습니다.

 

 

간헐적단식의 방법을 소개한 먹고 단식하고 먹어라의 저자인 브래드 필론은 말합니다.

 

간헐적단식(if)는 매주 엄격하게 하는게 아니라 사람들이 먹는것을 잠시 쉬어도 괜찮다는걸 깨닫기를 바라는 것이죠.

 

다이어트방법중 하나인 간헐적단식은 부정적인 결과도 일어날 수 있다고 전문가는 경고합니다.

 

단기간에 좋아지는 실험들은 많지만 긴시간을 통해서 확인한 데이터는 부족하다는 점입니다.

 

당뇨병이나 임산부, 청소년, 노인, 기타질환자는 간헐적단식을 권하지 않고 있습니다.

 

간헐적 단식과 비슷한 다이어트방법은 2일다이어트인데요.

 

 

매일 하는 다이어트에 비해 체지방량 감소가 2배입니다.

 

그리고 유방암 발병 위험을 줄이는데 특히 중요합니다.

 

이 실험은 6개월간 100명이 넘는 비만 여성을 대상으로 실험하여 증명된 사실입니다.

 

 

2일다이어트 하는방법은 일주일에 5일을 평소대로 먹고 2일은 저탄수화물로 칼로리제한을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다이어트에 좋은정보를 말씀드릴게요.

 

똑같은 음식을 먹더라고 정해진 시간에 먹으면 비만확률이 낮다고 합니다.

 

자유로운 시간에 음식을 먹은 사람과 철저하게 통제된 시간에만 식을 먹은 사람이 차이가 있습니다.

 

무엇을 먹느냐도 중요하지만 언제 어떻게 먹느냐도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전문가가 아니면 칼로리 계산은 어려워 실패하기 마련인데요.

 

하루에 정해진 시간에 먹으면 된다는 사실은 기억하기 쉬우니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풍요로워진 만큼 왜먹고 있는지 잘생각해야 합니다.

 

다이어트 성공하세요.

저작자 표시